본문 바로가기

캐나다/'10 앨버타 록키

Jasper 국립공원 Sunwapta 폭포 - 캐나다 록키 렌트카 여행 (10)

썬왑타 폭포(Sunwapta Falls)는 Jasper에서 55km (40분) 거리에 있는 접근성이 좋은 (주차장에 차를 세우고 수십 m만 걸어들어가면 됨) 폭포입니다.  원래는 Banff에서 Jasper로 오는 길에 들를 계획이었는데, 들어가는 입구를 놓치는 바람에 그냥 지나쳐서 Banff로 돌아가는 길에 들른 곳입니다.

높이 18m, 너비 9.1m의 폭포니까 요호 국립공원의 Takakkaw 폭포에 비하면 폭포라고 하기에는 좀 민망할 수도 있는, 상당히 작은 규모의 폭포입니다.  그렇지만 폭포 위쪽에서 빠르게 흐르는 급류가 아래로 떨어지는 모습을 바로 앞에서 볼 수 있기 때문에 Takakkaw 만큼 장엄하지는 않지만 쳐다보고 있으면 시원한 느낌을 주는 폭포입니다.

2010/09/24 - [캐나다] - '웅장함' 그 자체, 캐나다 록키 Takakkaw 폭포 - 캐나다 록키 렌트카 여행 (6)

먼저 위쪽 다리 위에서 잡은 폭포의 모습.  폭포 바로 옆의 전망대에 있는 사람의 모습을 보면 폭포의 크기를 짐작할 수 있습니다.  폭포 위쪽으로 흐르는 Sunwapta 강이 18m 아래로 떨어지는 폭포입니다.

(모든 사진은 클릭하면 가로 1024 픽셀 해상도로 볼 수 있습니다.)


폭포를 찍을 때는 조리개를 최대한 조이고, 셔터 스피드를 길게 합니다.  셔터 스피드를 신경쓰지 않고 그냥 자동으로 찍으면 물줄기의 흐름이 잘 표현되지 않죠.  언젠가 한 번 이런 모습을 찍고 싶었는데, 캐나다 록키에서 드디어...  가로, 세로 사진 한 장씩.


폭포 바로 옆의 전망대로 가면 급류가 아래로 떨어지는 모습을 이렇게 눈높이에서 찍을 수 있습니다.  Sunwapta는 원주민어로 'Turbulent Water(빠르게 흐르는 물)'라는 뜻인데, 바로 앞에서 그 모습을 보니 정말 딱 맞는 이름을 잘 붙였다는 생각이 듭니다.


폭포 주변은 석회암 협곡(Limestone Gorge)입니다.  협곡의 양쪽을 이어주는 다리가 있고, 협곡 주변을 따라 산책로가 있습니다.  저 다리에 서면 폭포를 정면으로 내려다 보면서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다리에서 바라본 폭포 반대편 모습.  폭포에서 떨어진 물은 협곡 사이로 이렇게 흘러갑니다.


다리 뒤편으로도 계속 산책로가 이어집니다.  다리 뒤편에서 찍은 모습들인데, 석회암 협곡 양 옆으로 곧게 뻗은 침엽수들의 모습이 인상적입니다.


Sunwapta 폭포는 아이스필드 파크웨이 드라이브 중에 쉽게 들를 수 있는 곳인데, 바로 앞에서 떨어지는 물줄기를 카메라에 담을 수 있어 기억에 남는 곳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