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캐나다/'10 앨버타 록키

신비의 호수, Medicine Lake - 캐나다 록키 렌트카 여행 (14)


Medicine Lake는 재스퍼 국립공원에 있는 호수인데, 호수 자체로 많이 찾는 곳은 아니고 재스퍼 → 멀린(Maligne) 호수로 가는 길에 잠시 들르는 곳입니다.  저희도 그렇게 잠시 들렀는데, 호수 입구에 있는 설명을 보니 재미있는 내용이 있어서 다 읽어보게 되었습니다.

Medicine Lake의 모습입니다.  호수 주변에 산책로가 있고, 멀리 보이는 록키산의 모습과 호수에 비친 반영, 그리고 곧게 뻗은 침엽수들.  다른 록키의 호수들과 그리 많이 다르지 않은 모습입니다.  


그런데...  호수가 이런 모습을 보이는 것은 여름(8월)까지이고, 10월 정도 되면 호수가 사라져 버린다고 합니다.  (정말 호수가 없어진다는 뜻이 아니라 호수의 물이 전부 없어진다는 뜻이죠.  1년 중 수심의 변화가 20m나 된다고.)  다른 호수는 그러지 않는데, 이 호수만 그런 일이 생기고 그것도 매년 일정한 주기로 반복되니 이상하다고 생각할만 합니다.  그래서 인디언들은 이렇게 호수가 없어지는 것을 Magic 또는 'Big Medicine'이라고 하면서 두려워했다고 하네요.  


그러다가 그 비밀이 결국 풀렸는데요, 비밀은 호수 아래에 있는 아래 사진과 같은 지하 동굴들이었습니다.  아래 그림이 호수와 지하 동굴들(Maligne Cave System이라고 되어 있네요.)의 단면도인데, 여름에는 빙하나 눈이 충분히 많이 녹아서 수량이 많으니까 호수에 물이 차는 것이고, 10월부터 다음 해 여름까지는 녹는 물이 그렇게 많지 않으니까 호수가 '사라지게' 되는 것이죠.  여기의 설명에 따르면 이러한 지하의 물 흐름 (underground stream)이 세계 최대라고 합니다.  


가끔은 이렇게 여행지에서 그 유래나 숨어있는 얘기들을 읽어보면 그 의미가 새로워 지기도 합니다.  그래서 여행을 하다가 이런 글들을 그때그때 읽어보기 어려우면 일단 사진을 찍어놓고 나중에 읽어보기도 합니다.  Medicine Lake도 그런 곳 중 하나였는데 여행 후에도 다시 그 곳에 가서 보는듯한 재미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Medicine Lake에 대해 설명한 표지판들입니다.